컨텐츠 바로가기


고객 상담 안내

  • tel02-462-2808
  • fax02-462-2808
  • time평일 - 오전9시 ~ 오후 6시 점심시간 - 12시 30분 ~ 1시 30분 일요일,공휴일은 쉽니다.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생활의 지혜

생활의 지혜

생활속의 작은 지혜들, 나누고 싶은 좋은것들을 함께해요

일회용 생리대의 위해성
제목 일회용 생리대의 위해성
작성자 달이슬 (ip:)
  • 작성일 2010-02-10 06:15:09
  • 추천 추천 하기
  • 조회수 2699
  • 평점 0점
 

일회용 생리대와 탐폰의 위해성

-----------------------------------------------------------------------

 

일회용 생리대는 편하고, 휴대하기 좋고 그냥 톡 버리면 되니까 귀찮지도 않습니다. 그런데 일회용 생리대를 만들기 위해서는 수많은 오래된 나무들이 베어지죠.

그 나무들은 수십년 이 나라 공기랑 흙들을 지켜준 것들이랍니다.

그렇게 베어지지만 한번 쓰이고 버려져서 다이옥신을 발생시키는 나쁜게 되버립니다.
그리고 흡수력!! 예전엔 그저 두툼했지만 요새 생리대..너무 얇죠? 그런데 흡수력은 참 좋죠?

그렇게 흡수를 잘 시키니까 피부가 짓무르고 따가울 수 밖에요. 저도 초경부터 일회용 생리대를 써왔는데요.

어릴 적엔 괜찮다가 갈수록 짓무르고 따가움이 심해지는 것이 흡수력과 그 속에 들어있는 표백성분(그렇게 하얗게 하려면 무척 표백 많이 할거에요)그리고 갖가지 화학물질들이 몸에 축적이 되어서 그렇지 않나 싶습니다. 여성의 질은 흡수력이 무척 뛰어나다고 해요. 그래서 좋지 않은 화학물질들도 흡수가 되죠.

몸속에. 탐폰은 더욱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질벽을 건조하게 만들고 심할 때는 갈라지기도 하고 탐폰으로 인한 독성증후군 쇼크사도 매년 몇 명씩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생리통은 200년 전 까지만 해도 없었던 병이라고도 하고 자궁관련 질환들은 예전엔 참 드물었다고 하죠. 자궁관련 질환들의 주범이 생리대라고 하는 설도 요즘 들어서 계속 꾸준히 나오고 있습니다. 옛날로 돌아갈 필요가 있지요. 요새 웰빙 산업이 유행하는 까닭이기도 하고요. 면생리대도 웰빙 물품입니다.

옛날에는 통풍이 잘되는 천연섬유 치마와. 따끈한 구들장. 그리고 아궁이에 불을 땔때 자연적으로 뽀송하게 드라이가 되었고 식생활도 물론 지금보다 몸에 좋고. 그래서 자궁관련 질환이 많지 않았다고 하네요.

청바지 스타킹 거들 올인원..다 벗으시구요. 합성섬유 손바닥만한 팬티 다 버리세요. 넉넉하게 배가 덮히는 순면 팬티와 몸편한 바지 치마 입으세요. 배꼽티는 더군다나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일회용 생리대 쓰지 마세요. 면생리대를 마련하시면 오래오래 쓸수 있답니다. 건강도 지키고 환경도 지키고..  약간의 불편함은 웰빙한 생활, 자연보존을 얻는 댓가 치고는 참 가벼운 것이랍니다.

저는 빨래를 정말 귀찮아 하는 사람이지만 요새는 면생리대를 빨면 \'면느낌이라는게 이렇게 좋은거 구나\'싶습니다.

애기들이 손수건이나 담요를 질질 끌고 다니고 물고 다니고 놓지 않는 이유를 알겠더군요.

좋지 않은 일회용 생리대...계속 쓰시겠어요?

 

주변에 어머니 동생 언니 누나 친구 애인 동료..들에게도 많이 알려주세요. 우리나라 미래에 태어날 아이들을 위해서라도. 생리대는 바뀌어야 한답니다.

아래는 한살림의 기사를 소개해 드립니다.


생리대가 여성 건강을 망친다 .
 
20∼30년간 자궁내막증, 자궁근종, 자궁암, 질염 등 급속히 증가.
스트레스, 서양식 식습관으로의 변화, 복합적인 환경호르몬 작용으로 추측.

서구에서 탐폰 쇼크증 사회문제화.

- 탐폰의 다이옥신이 자궁내막증의 원인이라는 설 제기.
- 1980년 현재 813건의 쇼크증 보고(급작스런 발열, 두통, 설사, 구토, 어지러움 등). 38명 사망.
- 자궁내막증을 일으키는 원인 물질인 탐폰에 함유된 다이옥신이라는 주장 제기. 
   암컷 원숭이의 다이옥신과 자궁내막증 조사결과 86% 비율 출연.
- 탐폰은 염소표백한 솜이나 레이온으로 만들어지는데 표백과정에서 발생한 염소가 다이옥신 포함 가능성 높음.  제조사의 펄프공장에서 다이옥신 검출.
- 쇼크증 사례 조사 의료 모니터링 기금 조성 및 제품 시장 수거 요구 집단 소송 제기.
- 1996, 97, 탐폰 잔류 다이옥신 측정 요구 법안 제출 - 부결
- 한국 여성의 탐폰 사용률 1.5%(미국 60% 이상, 유럽 80%, 일본 10%), 정조관념·처녀막 신화 등의 요인으로 상대적으로 낮음


생리대의 안전성 여부

- 생리대 사용이 시작된 시기 이후 월경통, 염증 증가
- 생리대 원료나 제조과정에 대한 공개 안 되고 있음 : \'화이트\'의 경우 플로에틸렌 필름, 흡수지, 부직포, 면상펄프, 고분자 흡수제 등이 주성분으로 표기. 그 이상의 것은 제조비밀이라며 공개 거부
- 연간 23억개(개수) 판매, 2700억 시장. 1971년 코덱스 후리덤 시판 시작. 녹차, 쑥 성분포함 등 기능성 생리대 시판
- 일본에서 화학성분 분석 의뢰 : 미량의 다이옥신 존재 판명, 영향력까지의 분석은 어려움.
- 대안 생리대 : 대안 탐폰, 물에 빨아 쓸 수 있는 면으로 된 생리대 커버 속에 물에 녹는 일회용 흡수지를 넣어 쓸 수 있는 생리대, 반영구적인 탐폰 대용품, 일본 생협에서는 일회용 생리대도 \'염소표백제 사용하지 않거나 고분자 흡수제 들어있지 않는 생리대 보급 →사용자들은 불쾌감, 여러 염증 사라졌다고 보고
 
※면생리대 빨아쓰는 것도 자신의 몸을 느낄 권리, 몸이 전하는 메시지에 귀 기울이며 생리대를 빨고 생리혈이 물에 흘러 들어가는 것을 보면서 자연의 순환주기와 연결되어 있는 자신의 신체와 그것이 갖고 있는 고유의 가치 깨닫는 기회 되기도.


 1회용 생리대 폐기물

- 환경부에서는 감염성 폐기물로 처리
- 모든 성인 여성의 사용으로 엄청난 양의 쓰레기 발생
- 모유수유와 같이 사회활동, 자율성 억압과 같은 이중성 갖기도.
- 이제까지 환경호르몬으로 인한 남성 정자수의 감소 사실만 주되게 부각돼 왔는데, \'여성\'부문의 연구, 접근 필요

[ 출처---한살림]

첨부파일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수정 취소

/ byte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